미국 원유 생산량 1위 기업, 코노코필립스(COP)
배당 일정- 코노코필립스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 콜게이트 팜 올리브 / 액센츄어 / 오라클 / 제너럴밀스 / 모건스탠리 / 컴캐스트 /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 엑슨모빌 / 타이슨 푸드 / 타겟 / 암젠 / IBM /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 /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 캠핑월드 / 린데 / 가민 / 트래블러스 컴퍼니 / 킴벌리클라크 / 써모피셔 / 몬델리즈 / 페덱스 / 머크 / HP /
(배당월 1,4,6)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배당월 4) 블리자드 /
(배당월 4/6/10) 아메리칸타워 /
(배당월 3/5/8/11) 에퀴닉스 /
(배당월 1/7) 디즈니
(배당월 2,3/5,6/8,9) 코노코필립스 /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 그린리얼티 / AGNC /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conoco-phillips-dividend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코노코필립스(COP)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 다룰 미국 회사는 미국 석유 기업 중 3위이며, 미국에서 가장 원유 생산량이 많은 기업인 코노코필립스(COP)입니다.
이 글에서는 코노코필립스가 어떻게 설립되고 성장했는지 살펴본 후 산업별, 지역별 매출 구성, 지난 5년간의 실적 및 주가 변화, 경쟁사, 배당금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원유 생산량 1위 기업, 코노코필립스(COP)
1. 기업 소개
기업명: 코노코필립스
종목코드 : COP
섹터: 에너지
설립일: 1875년
종업원: 9,900명
시가총액 : 145조 4555억
상장 시장: 뉴욕 증권거래소
CEO: 라이언 랜스
시가총액 145조 원으로 미국 주식 시장에서 149위인 코노코필립스는 1875년 아이작 엘더 블레이크(Isaac Elder Blake)가 "콘티넨탈 오일 컴퍼니(Continental Oil Company)"라는 이름으로 설립했습니다.
원래 석유, 등유, 벤젠과 같은 제품을 유통하던 콘티넨탈은 석유 재벌 록펠러가 소유한 회사인 스탠더드 오일로 1884년에 인수되었습니다.
1911년 독점금지법에 따라 강제 분할 후 다시 독립 회사가 되었으나, 1929년 마란 오일이 콘티넨탈 오일 컴퍼니를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1929년 합병과 동시에 대공황의 위기를 맞았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특수전을 벌여 위기를 극복하고 1981년 라이벌 기업인 듀폰에 인수됐습니다.
1999년 듀폰은 섬유 사업 재단인 코노코필립스를 100% 매각해 새로운 식품을 발굴했고 코노코필립스는 다시 독립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 후 고유가의 수혜를 받아 대형 정유회사로 성장했으나 셰일가스 붐이 도래하면서 2012년 저유가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상류 부문은 Conoco Phillips로 명명되었으며, 중류 및 하류 부문은 분리되어 필립스 66으로 분무되어 그때의 분무 구조가 현재까지 이어졌습니다.
텍사스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라이언 랜스가 현재 CEO입니다.
2. 매출 구성
먼저 ConocoPhillips의 사업부별 매출 구성을 보면 Lower 48, 알래스카, 캐나다, EMEA, 아시아 태평양의 5개 부문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Lower 48은 전체 매출의 약 60%를 차지하는 가장 큰 매출 점유율을 보이며 EMEA, 알래스카, 아시아 태평양 및 캐나다가 그 뒤를 잇습니다.
각 사업 부문의 판매 내용에서 Lower 48은 미국 48개 주와 멕시코만에서의 석유 및 셰일 오일 판매를 의미하고 알래스카는 원유, 천연가스 액체를 탐색, 생산, 유통 및 판매한 수익입니다.
캐나다의 수익은 캐나다 앨버타 북동부의 Athabasca에 있는 오일샌드를 통한 수익입니다.
EMEA 수익은 노르웨이, 영국 및 리비아의 유정 운영 및 탐사를 통한 수익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수익은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호주 유정 탐사 및 생산 판매 수익입니다.
지역별 매출 구성을 보면 내수가 전체 매출의 약 7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외 노르웨이, 캐나다, 영국 등의 국가 매출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3. 실적과 주가
다음으로 2021년까지 코노코필립스의 실적과 주가 변동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면에서는 2017년 영업적자가 있었지만 이듬해 크게 반등했고 2020년 다시 적자 전환했으나 2021년에는 최근 5년 중 매출과 영업이익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2017년은 2014년 말부터 시작된 유가 하락과 셰일 원가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적자를 냈으나, 사우디와 러시아의 감산으로 유가가 다시 상승해 영업이익은 더 커졌습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원유 수요가 급감하면서 유가가 유례없는 마이너스 가격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에 셰일 오일 기업인 강초를 11조 원에 인수한 코노코필립스는 2020년 유가상승으로 2021년 막대한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4. 경쟁사와 실적 비교
ConocoPhillips의 경쟁업체에는 Exxon Mobil과 Chevron이 있습니다.
Exxon Mobil은 미국 및 전 세계에서 원유 및 천연가스의 업스트림 시추 및 개발, 다운스트림 정제 및 생산, 화학 산업을 운영하는 미국 1위 석유 회사입니다.
Chevron은 원유 및 천연가스의 업 스트림, 다운스트림을 운영하는 미국 2위의 석유 회사입니다.
5. 배당 정보
코노코필립스의 배당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기준 배당수익률은 2.7%, 주당 배당금은 $1.95, 배당성향은 32.0%입니다.
전체 배 당수와 2017년과 2020년 적자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을 지급하고 배당 성장을 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배당 투자 관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회사로 보입니다.
다만, 엑손모빌, 셰브론 등을 포함한 에너지 기업의 매출은 원자재 가격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이 점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미국 1위의 원유 생산량을 자랑하는 기업 코노코필립스(CO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더 많은 ETF 정보 보러가기
'경제이야기 > 돈버는 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전자 분석 장비 세계 1위 기업, 일루미나(ILMN) (0) | 2022.09.22 |
---|---|
수술용 로봇 세계 1위 기업, 인튜이티브 서지컬(ISRG) (0) | 2022.09.21 |
세계 IT 서비스 2위 기업, 아이비엠(IBM) (1) | 2022.09.19 |
럭셔리 브랜드 몽블랑의 역사 (1) | 2022.09.16 |
패스트푸드 브랜드, 버거킹의 역사 (1) | 2022.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