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돈버는 기업이야기

패스트푸드 브랜드, 버거킹의 역사

완벽한☆버리 2022. 9. 15.
반응형

버거킹의 역사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 글에서는 국내에서도 친숙한 브랜드, 버거킹의 역사를 알아보려 합니다.

 

버거킹은 1954년 제임스 맥라모어와 데이비드 에드가튼이 미국 마이애미에서 설립한 패스트푸드 체인 기업입니다.

햄버거, 치킨, 감자튀김, 탄산음료, 밀크셰이크, 샐러드 및 디저트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https://www.burgerking.co.kr/

 

bkr-web

 

www.burgerking.co.kr

 

패스트푸드 브랜드, 버거킹의 역사

 

1. 버거킹의 설립

 

1954 년 마이애미에 설립된 버거킹  1 호점

 

버거킹은 1953년 Case J. Kramer와 Matthew Burns에 의해 설립된 "Insta-Burger King"의 전신인 미국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브랜드입니다.

'인스타'는 창업자가 당시 사용하던 바비큐 기계의 이름이고, '버거킹'은 말 그대로 버거의 왕이라는 뜻입니다.

 

1959년에 인스타 버거킹이 인수되었습니다.

제임스 맥라모어(James McLamore)와 데이비드 에저튼(David Edgerton)은 회사 이름을 버거킹으로 바꾸고 글로벌 레스토랑 체인으로 성장시켰습니다.

고기를 팬에 굽는 일반 패스트푸드점과 달리 버거킹의 버거는 본연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직접 로스팅하는 직화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2. 버거킹의 불맛

 

1957 년 데뷔할 당시 와퍼의 형태

버거킹은 "불맛"으로 불리는 독특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James McLamore와 David Edgarton은 불에 버거 패티를 굽는 방식을 고수했습니다.

이처럼 버거킹의 독특한 점은 패티를 팬에 굽는 다른 패스트푸드점과 달리 육즙을 그대로 보존하는 레시피로 직화 방식을 도입했다는 점입니다.

​​​

James McLamore와 David Edgerton은 설립 초기에 매장 수를 빠르게 늘리기 위해 지역마다 사업권을 판매했습니다.

이 전략은 지역마다 소상공인들에게 상점을 열 자유를 주었습니다.

그동안 직영점을 고집해온 맥도날드와 달리 본사가 부동산을 직접 매입해 오랜 기간 소유주에게 임대해주는 차별화 전략이었습니다.

그 결과 버거킹은 1959년 사업을 인수할 때까지 매장 수를 40개 안팎으로 빠르게 늘릴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체인점은 8년 만에 274개 매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3. 패스트 푸드의 위기

 

라이벌 업체를 의식하여 광고를 내보낸 버거킹 ​

 

1980년대에는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버거킹의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이는 모회사인 Pillsbury의 재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1989년, 주류, 호텔 및 부동산을 포함한 여러 비즈니스 그룹을 보유한 영국 회사인 Grand Metropolitan은 Pillsbury와의 적대적인 합병을 시도했습니다.

Pilsbury는 적극적으로 방어했지만 Grand Metropolitan은 원래 제안에 50% 프리미엄을 추가했습니다.

결국 거래는 55억 달러를 받으며 완료되었습니다.

​​​

1997년 그랜드 메트로폴리탄은 주류 회사인 기네스와 합병하여 디아지오를 설립했습니다.

다만 Diageo는 주요 사업인 주류 및 음료에 집중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래서 2000년에 버거킹을 매각하고 버거킹을 그룹에서 분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그와 동시에 버거킹의 경영진은 물론 모회사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2013년 출범부터 CEO만 13번 바뀌었을 정도로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이는 버거킹의 성장이 창업자가 소유한 경쟁사인 맥도널드에 비해 순탄치 않은 이유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4. 버거킹의 직화구이 패티

 

버거킹의 트레이드 마크인 직화구이한 패티

버거킹은 창업 초기부터 이동 장치에 패티를 올려 가스 그릴에 통과시켜 스트레이트 투 그릴 패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 패티를 팬에 굽는 패스트푸드점과 달리 버거킹은 직화 방식을 사용하여 지방을 제거하고 육즙을 보존하면서 특유의 탄 맛을 유지합니다.

버거킹은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불에 구워야 더 맛있다'는 이미지를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5. 버거킹의 트리플 와퍼

 

미국에서 판매하는 트리플 와퍼 ​

 

1957년에 출시된 와퍼는 여전히 버거킹의 시그니처 메뉴 중 하나입니다.

초기의 와퍼는 110g의 순쇠고기 패티를 직화로 구운 것이었습니다.

참깨 빵, 토마토, 양상추, 양파, 피클, 토마토 페이스트의 7가지 재료가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모양과 맛이 변했습니다.

지금은 일반 버거의 평균 두께보다 1.5인치 더 큰 2인치 크기로 제공됩니다.

​​​

한국에서는 '몬스터 와퍼'에 베이컨과 치킨 패티가, '콰트로 치즈 와퍼'는 모짜렐라 치즈, 아메리칸 치즈, 파마산 치즈, 체다 치즈 등 4가지 치즈가 함께 나옵니다.

 

6. 버거킹의 캠페인

 

1974 년의  'Have It Your Way'  캠페인

 

성소수자들에 대한 지지의 메시지를 담은 프라우드 와퍼

 

버거킹은 'Be Your Way'와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다'는 슬로건 아래 2014년부터 'Have it your wa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샌프란시스코 프라이드와 함께하기 위해 한정판 "프라우드 와퍼"를 출시했습니다. 이 햄버거는 게이 퍼레이드의 상징인 무지개색 포장지에 싸여 있습니다.

가격은 $4.29로 일반 와퍼와 동일합니다.

버거킹은 프라우드 와퍼에 "우리는 같은 인간"이라는 SNS 메시지를 게재했습니다.

이로써 기업의 의도를 설명하고 성소수자들을 지원했으며, 프라우드 와퍼의 수익금 전액은 성소수자 고등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전달되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버거킹의 역사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주식이야기/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더 많은 ETF 정보 보러가기

 

'주식이야기/ETF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배당 일정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 콜게이트 팜 올리브 / 액센츄어 / 오라클 / 제너럴밀스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모건스탠리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 엑슨모빌 / 타이슨 푸드 / 에퀴닉스 (3,5,8,11) / 타겟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 캠핑월드 / 린데 / 가민 / 트래블러스 컴퍼니 / 킴벌리클라크 / 써모피셔 / 몬델리즈


(1,7월 배당) 디즈니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 그린리얼티 / AGNC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