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돈버는 기업이야기

인텔(INTC)의 기업 정보와 전망, 배당금을 알아보자

완벽한☆버리 2022. 8. 15.
반응형

인텔(INTC)의 기업 정보와 전망, 배당금을 알아보자


배당 일정- 인텔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 콜게이트 팜 올리브 / 액센츄어 / 오라클 / 제너럴밀스 / 모건스탠리 / 컴캐스트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 엑슨모빌 / 타이슨 푸드 타겟 / 암젠 / IBM /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 캠핑월드 / 린데 / 가민 / 트래블러스 컴퍼니 / 킴벌리클라크 / 써모피셔 / 몬델리즈 / 페덱스 / 머크 / HP 

 

(배당월 1,4,6)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배당월 4) 블리자드 

(배당월 4/6/10) 아메리칸타워 

(배당월 3/5/8/11) 에퀴닉스 

(배당월 1/7) 디즈니

(배당월 2,3/5,6/8,9) 코노코필립스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 그린리얼티 / AGNC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intel-corp-dividend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인텔(INTC)의 기업 정보와 전망, 배당금

 

오늘 소개드릴 기업은 반도체 왕좌에서 내려온, 이제는 아무도 관심 갖지 않는 종목 인텔(INTC)입니다.

인텔의 기업 정보와 최근 이슈, 전망, 배당금 등을 살펴볼 텐데요.

지난 시간까지 월마트, 펩시코 등 유명한 기업들을 많이 포스팅했으니 이번에는 조금 덜 알려져 있더라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기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인텔(INTC)의 기업 정보와 전망, 배당금

 

1. 인텔은 어떤 기업인가?

 

Intel은 반도체 왕좌의 정점에 있었던 회사입니다.

지금은 삼성전자, 엔비디아, AMD 등의 기업에 밀려 빛을 잃은 상황입니다.

​​​

출처: 네이버

반도체 생태계는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뉩니다.

일반 반도체, 우화, 파운드리가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반도체만 설계합니다.

일부 회사는 청사진을 가져와 제품을 생산합니다.

오늘날 인텔은 통합 반도체 회사(IMD)입니다.

경쟁사는 한국의 삼성전자입니다.

 

​2. 파운드리 사업

 

파운드리 부문 TOP 10

인텔의 가장 취약한 부분은 파운드리 부분입니다.

파운드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분야입니다.

​​​

이 분야에서 절대적인 리더는 대만의 TSMC입니다.

그다음은 삼성입니다.

삼성전자가 TSMC를 따라잡으려 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약 34%입니다.

인텔은 목록에 없습니다.

​​​

파운드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많은 나노 기술을 만들 수 있느냐입니다.

삼성전자와 TSMC는 모두 3nm 공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인텔은 10nm 공정에 진입하는 것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게다가 삼성전자도 세계 최초로 3nm 파운드리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

이런 공정은 네덜란드 기업 EUV의 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 가능한 ASML의 장비 유무에 달렸습니다.

​​​1년에 단 40~50대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하나의 회사가 시장에 진입해도 시장의 판도가 흔들립니다.

​​​

기존에는 아시아의 기업들이 모든 물량을 가져갔지만 미국의 인텔이 파운드리 산업에 뛰어들면서 미국에서도 물량을 가져가는 중입니다.

 

​3. 인텔 CEO의 파운드리 진출 선언

 

 

Intel은 새로운 CEO인 Pat Galsinger의 취임과 함께 파운드리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최근 인텔은 2024년 ASML의 최신 EUV 노광 장비 5대를 독점 공급받기로 결정했습니다.

​​​

삼성전자와 TSMC는 그보다 1년 늦은 2025년까지는 기기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삼성전자가 3 나노 양산하면서 TSMC와 반년 기술 격차를 벌렸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거론되는 상황입니다.

​​​

적어도 1년은 먼저 최신 기기를 보유한다는 점이 인텔에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깁니다.

TSMC는 파운드리 대장주이고 EUV 장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전망이 유망하므로 TSMC에 투자하면 되지 않을까?

사실 이 선택이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

다만 미국 반도체 산업의 생산기지가 대만이기 때문에 대만을 제1의 동맹국으로 여기고 잘 보호하지만 중국은 항상 대만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설마 중국이 대만을 공격할까 싶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마찬가지로 아무도 예상치 못한 일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

인텔은 파운드리 시장 진출을 선언했고, 미국 정부도 반도체 기업을 지원하는 법안을 마련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통과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와 TSMC는 2025년까지 2 나노 공정을 양산한다는 계획입니다.

​​​

인텔은 2024년 초에 2nm 공정을 시작하고 2024년 하반기에 1.8nm 공정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물론 말처럼 쉽지 않을 것이고, 현재의 기술 격차를 그렇게 빠른 시일 내에 따라잡기는 힘들 것이라고 봅니다.

 

 

​4. 인텔의 거대 고객 ‘애플’의 독립?

 

2년 전, 애플은 ‘탈인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칩셋의 독립을 발표한 것입니다.

​​​

애플이 최근 M2 칩을 발표하면서, 만약 인텔의 제품과 상관없는 칩의 독립이 성공한다면 인텔은 매출의 10%를 차지하는 거대한 고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애플은 이 계획을 착실히 수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인텔의 주가 전망

 

인텔 주식은 현재 $36.34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주당 약 4만 7060원입니다.

​​​

현재 인텔의 주가는 배당수익률 4%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텔 주식 1주를 사면 세전 배당금으로 약 473원을 받게 됩니다.(7월 말 기준)

주가가 더 떨어지면 배당수익률이 지금보다 높아지겠지요.

​​​

참고로 삼성전자는 현재 주당 배당금 361원에 약 57,800원입니다.

​​​

인텔(INTC)의 배당금은 8년 동안 증가해 왔습니다.

 

6. 관련 기사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805_0001969299&cID=13001&pID=13000

 

인텔, 이탈리아에 6조5400억 투자…반도체 포장·조립 공장 설립

[서울=뉴시스]동효정 기자 = 미국 인텔이 유럽국가들과 반도체 생산을 현지화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www.newsis.com

 

“미국 인텔이 유럽 국가들과 반도체 생산을 현지화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는 반도체 패키징 및 조립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인텔과 50억 달러(약 6조 4855억 원) 규모 계약을 논의하고 있다.

 

인텔은 170억 유로(22조 5600억 원)를 투입해 독일 마그데부르크에 반도체공장 허브를 지을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7년부터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독일 마그데부르 내 반도체 공장 유치를 중심으로 프랑스에는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한다. 해당 센터에서는 인텔의 고성능 컴퓨팅(HPC)과 인공지능(AI) 디자인을 연구한다. 인텔은 프랑스에 파운드리 디자인센터를 세우고 아일랜드의 기존 생산시설도 증설할 예정이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인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운드리 분야 진출을 위해 인텔이 어떤 행보를 펼칠지 기대가 됩니다.

현재 아주 적극적으로 사업을 진행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웰스파고의 2분기 실적 발표와 주가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