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돈버는 기업이야기

티파니 앤 코에 대해 알아보자 <1편>

완벽한☆버리 2022. 7. 30.
반응형

티파니 앤 코의 역사와 정보를 알아보자 <1편>

 

이 글에서는 티파니 앤 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tiffany.kr/

 

Tiffany & Co. Official | Luxury Jewelry, Gifts & Accessories Since 1837

ROSÉ, Tiffany HardWear로 돌아오다 그녀가 더욱 대담하게 돌아왔습니다.

www.tiffany.kr

 

티파니 앤 코는 찰스 루이스 티파니가 친구인 존 버넷 영과 함께 1837년 창립한 미국의 주얼리 브랜드입니다.

하이 주얼리, 다이아몬드 웨딩 주얼리, 실버 제품, 향수, 시계, 도자기 등 다양한 제품을 제작하고 판매합니다.

​티파니 앤 코는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특히 여성분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티파니 앤 코의 디자인에 대해 자세히 알진 못했으나. 이번 포스팅을 위해 조사하면서 이 브랜드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티파니 앤 코에 대해 알아보자 <1편>

 

1. 설립자 찰스 루이스 티파니

출처: 티파니앤코

Tiffany &Co. 의 설립자인 찰스 루이스 티파니는 1812년 2월 15일 미국 코네티컷주 킬링리에서 태어났습니다.

Charles Louis Tiffany는 15세에 아버지의 식료품점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1837년 9월 14일 25세의 나이에 아버지로부터 1,000달러를 투자받아 편지지와 선물을 팔았습니다. 그 후 뉴욕 맨해튼의 259 Broadway에 일본과 중국에서 수입한 고급 상품과 골동품을 판매하는 작은 가게를 열었습니다.

그의 반 친구 John Burnett Young과 사업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게의 첫날 매출은 $4.98였습니다.

그러나 2년 후 Charles Louis Tiffany는 "성공의 열쇠는 좋은 디자인"이라는 신념으로 성장했으며 파트너와 함께 유리, 도자기, 식기, 시계, 은제품 및 기타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2. 티파니 다이아몬드 커팅 스케치

출처: 티파니앤코

1878년 티파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킴벌리 광산에서 발견된 287.42캐럿의 옐로 다이아몬드를 18,000달러에 구입했습니다.

이 옐로 다이아몬드는 티파니의 수석 보석 학자 조지 프레데릭 쿤츠(George Frederick Koontz) 박사가 1년 간의 연구 끝에 128.54캐럿의 쿠션 브릴리언트 컷으로 제작했습니다.

George Frederick Koontz 박사는 옐로 다이아몬드의 자연미를 보존하기 위해 총 82면으로 커팅하여 다이아몬드의 절반 이상을 잃었습니다.

마치 "그 안에 불이 붙은 것 같다"라고 표현될 정도로 광채를 구현했습니다.

당시 가장 큰 다이아몬드 컷은 58면이었습니다.

이러한 기술로 커팅된 다이아몬드가 바로 세계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옐로 다이아몬드로 기록된 "티파니 다이아몬드"입니다.

티파니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 크기보다 광채를 중시하는 티파니의 기준을 잘 보여주는 예입니다.

 

1960년에 탄생한 Tiffany Diamond는 디자이너 Jean Schlumberger가 만든 리본 장미 목걸이입니다.

이것은 1961년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 포스터에 사용되었습니다.

2012년에는 티파니 탄생 17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20캐럿 이상의 화이트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목걸이로 다시 제작되었습니다.

​3. 티파니 크로스

 

출처: 티파니앤코

1902년 샤를 루이 티파니가 타고난 후 샤를 루이 티파니의 아들이자 아르누보를 선도하는 예술가인 루이 컴포트 티파니가 티파니의 첫 공식 디자인 디렉터가 되었습니다.​​​

당시 Tiffany의 주요 고객은 John Jacob Astor, Vanderbilt, Pulitzer, J.P. 및 Morgan과 같은 신흥 미국 억만장자였습니다.

 

1904년, 미래의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는 티파니로부터 약혼반지를 구입했습니다.

1917년부터 1942년까지 티파니는 미국 최고의 군사 훈장인 의회 명예 훈장을 디자인했습니다.

이 훈장은 영예의 상징인 "티파니 크로스"라고 불렸습니다.

​​

 

4. 월터 호빙의 티파니 매입과 디자이너들

 

출처: 네이버

1955년 티파니 가문에서 회사를 사들여 회장이 된 월터 호빙은 최고의 디자이너들을 초대해 티파니에 새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1956년 월터 호빙의 제안으로 티파니에 합류한 대표적인 디자이너는 프랑스 출신의 장 슐럼버제였습니다. 장 슐럼버제의 영감은 주로 자연에 존재합니다.

장 슐럼버제는 자연 물체의 스케치를 기반으로 더 자세한 스케치를 만든 다음 에메랄드 및 사파이어와 같은 유색 보석, 에나멜, 다이아몬드와 금의 조합으로 화려한 주얼리를 완성했습니다.

​그 외에 티파니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3인은 엘사 페레티, 팔로마 피카소, 그리고 프랭크 게리입니다.

 

5. 현재 디자인 총괄 디렉터는?

 

출처: 네이버

 

2013년 9월, 프란체스카 엠피티어트로프가 Tiffany의 새로운 그룹 디자인 디렉터로 임명되었습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인 루이 컴포트 티파니의 아들이 초대 디자인 디렉터를 맡은 이후부터 그 자리는 티파니 브랜드의 정체성이었습니다.

또한 혁신을 구축하고 주도하는 중요한 직무입니다.

그래서 1837년 창립 이래 여덟 번째 디자인 디렉터이자 첫 여성 디자인 디렉터인 프란체스카는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그녀는 보석 디자이너이자 은 세공인이며 Royal Academy of Arts의 창립 파트너이자 예술 컨설턴트, 큐레이터입니다.

현재 모든 Tiffany 제품 영역에서 디자인 관련 작업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티파니의 역사와 디자이너들, 현재 디자인 총괄 현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작품의 퀄리티를 위해 다이아몬드를 82면으로 커팅하는 방식이 이 티파니 앤 코의 성공에 불을 지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값이 비싼 다이아몬드의 절반 이상을 손실해가며 작업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쉬운 일은 아니니까요.

그만큼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진정성을 인정받을만한 계기였습니다.

 

이어서 다음 글에서는 티파니 앤 코의 대표적인 작품들과 현황을 살펴보며 브랜드의 특징을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