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정보

드라마 샐러리맨 초한지 - 사자성어 6회차 - 부전이승

☆Q|☞㉾ф㉿㏘ sign☆ 2015. 8. 9.
반응형

한회 한회, 회를 거듭할 수록 재미를 더해가고 있는 샐러맨 초한지.

초한지에서 나오는 사자성어를 알아보고 있다.

 

 

2015/07/14 - [다시보는 드라마] - 샐러리맨 초한지 - 사자성어 1회

2015/07/16 - [다시보는 드라마] - 샐러리맨 초한지 - 사자성어 2회

2015/07/17 - [다시보는 드라마] - 샐러리맨 초한지 - 사자성어 3회

2015/07/20 - [다시보는 드라마] - 샐러리맨 초한지 - 사자성어 4회

2015/08/02 - [다시보는 드라마] - 샐러리맨 초한지 - 사자성어 5회

 

 

이번에 소개할 사자성어는 '부전이승' 병법상 최상의 병법이라 불리우는 극상의 전술이다.

손자는 '부전이승'을 가장 높게 샀다.

 

 

부전이승

不戰而勝

 

싸우지 않고 적을 이기는 것.

병법 중 가장 극상의 전법이다.

싸우지 않고 적을 이겨라!!!

 

 

 

싸우지 않고 이기는 병법이야말로, 전투의 기본중에 기본이다.

군비를 소비하지 않고, 군대를 잃지 않고, 즉 피를 흘리지 않고 모사-책사들의 전략만으로 적에게 승리를 가져오는 것.

이것이야 말로, 학자들이 평생에 걸쳐 공부하고 끊임없이 수련하는 이유중에 이유이겠다.

배웠으면 써먹어야지, 써먹지 못하는 배움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샐러리맨 초한지 17회에 나온 장면으로, 장량이 한말이다.

혈당측정기의 성공적 개발로 태양그룹과 제품 기술 협약을 성공리에 마치고, 천하그룹의 반격으로 2차 전쟁을 준비하면서 특허권리를 가지고 붙게되자 매우 불리한 입장에 처한 유방을 장량이 바둑이나 두자며 불러냈다. 바쁜사람 붙잡고 뭐하는 짓이냐며 투덜대는 유방에게 장량이 의연하게 바둑을 두면서, 전쟁에서 최고의 전략이 무엇이냐고 물으며 그 옛날 천하그룹에 몸 담던 시절 자신이 태양그룹에게서 몰래 훔쳐왔던 엔진기술 보고서를 건네주면서 한 말이다. 

 

 

 

 

 

손자병법에는 승리를 위한 방법 4가지가 나온다.

 

 1. 벌모(伐謨)

상대방의 싸우려는 의지를 꺾어 놓는 방법으로, 가장 위대한 승리로 꼽고 있다. 허나 이 병법을 사용하려면 상대방도 인정할 만한 충분한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2. 벌교(伐交)

상대방을 도울 만한 주변의 사람들을 내 편으로 모두 만드는 병법이다. 허나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떳떳하고 확실한 명분이 필요하다.

 

 3. 벌병(伐兵)

최악의 승리로 꼽는 벌병은 물리적인 무력 충돌을 통한 승리다. 상대방과 직접 충돌해서 결판을 내는 병법이다. 승패와 상관없이 상처와 갈등이 남게 되며, 그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든다. 병가에서 보는 하수들의 전투방식이다. 무조건 싸우고 보자는 싸움닭과 같다.

 

 4. 공성(功城)

가장 최악의 병법으로 싸우려는 의도가 없이 성안에 숨어있는 적들에게 싸움을 거는 공성이다. 흔히 영화에서도 많이 나오는 전투 방식이다. 적의 성문앞에 다가가서 성벽과 성문을 쳐부수는 방식. 삼국지에서 주유와 조인의 남군 탈환 전투에서 조인이 부상당한 주유를 상대로 도발을 하다가 주유의 허허실실에 당해 크게 패한 경우가 공성에 역이용 당한 사례라 볼수 있다.

2015/08/02 - [다시보는 드라마] - 샐러리맨 초한지 - 사자성어 5회

싸우지 않으려는 적과 싸워 이기려면 몇배의 힘과 희생이 따른다. 싸울 의사가 전혀 없는 상대를 적으로 두고 시비를 걸어봤자 결국 싸움을 거는 쪽이 지게 되어있다.

 

적을 도발시켜 성문을 열게 하는 것이 상책이고, 반드시 싸울 수 밖에 없게 하지마라.

퇴로를 열어두고 적을 공격해야 적이 사력을 다하지 않는다.

-----------------------------------------------------------------------------------------

 

 

 

 

 

두면서, '손자병법'에 나오는 승리를 위한 4가지 방법 : 벌모, 벌교, 벌병, 공성 중 가장으뜸은 싸우려는 의지를 꺽어 놓는 방법이다. 손자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병법을 가장 아름다운 승리라고 언급하였다. 오늘날에도  전사업분야에서 크고 작은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각 기업의 전략가들은 경쟁자와의 전략적인 제휴와 협력을 통해 사업분야를 확대 또는 굳건하게 지켜나가고 있다. 사업의 영속성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 제품 개발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기업의 이미지를 브랜드화 하여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광고를 통한 '각인'을 시키고 있다. 이는 곳 기업의 모든 제품을 하나하나 광고하는 것보다 포괄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브랜드화 하여 그 기업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들이 좋은 것처럼 느껴지고 기업을 신뢰하게 만들어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스마트폰으로 유면한 '애플' 의 아이폰도 삼성전자에서 부품을 받는다. 삼성전자도 자체적으로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굴지의 기업이다. 허나 애플에 부품을 공급한다. 이는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의 법칙을 택한 것이다. 

 

경쟁자가 없는 곳에서 시장을 선점하여 영역을 확대하는 전략을 통하여 성공한 사례도 많다.

전략적 포지셔닝에 성공한 만도위니아의 '김치냉장고' 는 경쟁자와의 전략적 제휴로 성공한 사례인가, 황무지 시장을 개척하여 성공한 사례인가?

향후 '드론'을 통한 사업영역 확대와 '무인자동차' 시장은 과연 누가 지배하게 될 것인가.

 

최고의 병법 '부전이승'을 위한 '벌모'와 '벌교'의 적절한 조화는 인간관계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상책 중에 상책(上策)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